HOME > 치과상식 > 스케일링  
 
   




1.

스케일링은 의료보험이 되는 경우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본인의 경우가 의료보험이 되는지 안되는지 미리 확인하시고 스케일링을 받으십시오.
   
2.
의료보험이 되는 경우에도 스케일링만 받는 경우와 스케일링과 함께 방사선검사, 치주낭 검사, 부분마취 등 기타 검사나 치료를 함께 할 경우에는 본인 부담금이 다를 수 있습니다.
   
3.
스케일링은 초음파를 이용하여 치아에 붙어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것이므로 조금 시리거나 아플 수 있습니다. 이 정도의 불편함은 보통 참을 수 있는 정도입니다. 그러나 참지 못할 정도로 시리고 아프다면 부분마취를 하고 스케일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스케일링을 받으시면 치석으로 덮혀있던 치면이 노출되면서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물에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결과이며, 이러한 민감증이 사라지려면 3-6주정도 걸립니다. 그 동안 냉온 음식물을 되도록이면 피하고, 칫솔질을 철저히 하여 플라그를 제거하고 불소함유치약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5. 스케일링 후 이 사이가 구멍이 생긴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그 동안 치석으로 메꾸어져 있던 치아와 치아사이의 공간이 치석이 제거되어 보이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원래 이 공간은 잇몸으로 채워져있어야 하지만 치석과 잇몸질환으로 인해 잇몸이 내려가면서 생긴 공간입니다.
   
6.
스케일링은 잇몸치료의 전부가 아니라 시작에 불과합니다. 스케일링정도로 치료가 끝날 수도 있지만 진행된 치주질환의 경우 스케일링을 받고 1-2주 후에 잇몸의 상태를 재평가해서 치주소파나 치주수술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