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치과상식 > 사랑니  
 
   


사랑니는 10대 후반에서 20대에 걸쳐 서서히 맹출(치아가 올라오는 것)합니다. 모든 이는 잇몸을 뚫고 서서히 올라오기 때문에 잇몸에 염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특히 사랑니는 입안에서 가장 안쪽에 있어서 염증이 잘 생깁니다. 염증이 생기면 아프고 붓지요. 그러다가 항생제와 소염제를 복용하면 좀 나아지고, 잊을 만하면 다시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 감염이 되면 퉁퉁 붓고 고름이 잡히는 등 엄청난 고생도 하지요.

이런 문제가 나타나는 사랑니는 뽑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랑니가 입안에 있어서 유익한 점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사랑니가 정상으로 나 있어 제 기능을 다하고 칫솔질도 잘 할 수 있을 때는 뽑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현대인의 대부분은 사랑니가 나올 공간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사랑니가 기울어져나는 경우가 많습니다.기울어진 사랑니는 치아의 윗 부분이 일부(1/3-1/2정도) 올라오다가 앞의 어금니에 걸려서 더 이상 올라오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면 당연히 음식물이 끼고 잘 닦이지 않으니까 잇몸에 염증이 생기거나 치아가 썩습니다.

또한 사랑니 앞에 있는 어금니까지 썩게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랑니 주위의 잇몸염증이 심해지면 뺨까지 붓거나 목주위가 붓기도 하고, 입을 벌리기 힘들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사랑니를 제때 뽑지 않아서 그 앞니까지 뽑아야 할 정도로 악화된 경우도 많습니다.


1.

사랑니 부위에 칫솔이 잘 닿지 않아 썩을 경우가 많습니다.
2.
청소가 잘 되지 않으니 당연히 염증이 발생하여, 잇몸이 붓고, 볼이 붓고, 침이나 음식 삼키기가 힘이 들고, 머리도 아프게 됩니다.
3.
심하면 낭종, 종양, 골수염, 골절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사랑니와 그 앞니 사이에 음식물이 낍니다.
5. 그 앞니인 제2대구치까지 썩어 들어갑니다. 때론 제2대구치의 뿌리부분을 밀어 뿌리가 흡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6.
입냄새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위의 다양한 이유로 사랑니는 뽑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뼈속에 완전히 묻혀있는 경우는 정기적으로 방사선사진을 찍어봐서 문제가 될 때 뽑을 수도 있습니다.


똑바로 맹출된 사랑니를 제외하고 기울어지고 일부만 맹출한 사랑니, 잇몸에 일부 덮혀있는 사랑니, 뼈속에 완전히 묻혀있는 사랑니 등을 뽑는 것은 작은 수술입니다.

다른 이와는 달리 사랑니는 잇몸을 째고 필요에 따라 치아를 자르고 뼈로 덮혀있는 경우는 뼈를 갈아내고 뽑습니다. 수술시간은 사랑니가 기울어진 정도나 뼈에 묻혀있는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20분에서 길게는 1시간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뽑을 때는 별로 아프지 않지만, 마취가 풀리기 시작하면 보통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사랑니를 뽑으면 지혈을 위해서 2시간 이상 거즈를 물고 있어야 하고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볼이 붓기 때문에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장인의 경우 사랑니를 뽑는 경우는 휴가를 내거나 조퇴를 권합니다.






보통 잇몸이나 뼈에 묻혀있는 아래 사랑니를 뽑는 것은 작은 수술에 속합니다. 시간이 많이 걸릴 수도 있고 그만큼 통증이나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주의사항을 잘 지키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충분한 휴식을 취해 몸의 컨디션을 좋은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술을 많이 먹은 다음날은 뽑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임신중, 생리중, 수유중인 사람은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4. 치과에 가서 얘기해야 할 질병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얘기를 하고 의사와 상담하여야 합니다.
5. 약에 알러지(알레르기)가 있거나 현재 약을 먹고 있는 경우 치과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6. 발치 후 말을 많이 하거나 집중해서 해야 할 일이 있는 경우에는 뽑는 것을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1.

입안에 물고있는 거즈는 2시간동안 꽉 물고 계셔야 합니다.
답답하더라도 빼보지 말고 조금만 참아주세요. 그래야만 지혈이 됩니다.
   
2.
입안에 고이는 침이나 피는 불편하더라도 뱉지 말고 삼키세요
침을 뱉게되면 피가 잘 멈추지 않습니다.
   
3.
아주 뜨겁거나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드십시오. 죽이나 스프 같은 것이면 더욱 좋습니다. 빨대를 사용하시는 것은 절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피를 멈추지 않게 만듭니다.
(치아를 뺀 다음날부터는 일반적인 식사가 가능하다면 하셔도 됩니다.)
   
4.
24시간 정도는 뺀 부위의 바깥쪽 턱의 피부를 냉찜질(차가운 수건이나 얼음주머니로 20분 찜질-20분 휴식) 해주십시오. 통증이 적어지고 덜 붓게 됩니다.
   
5. 3일 정도는 술, 담배를 피하십시오. 가벼운 샤워는 괜찮지만, 뜨거운 물에 몸을 담그는 목욕은 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운동이나 힘든 일도 가급적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6.
이를 뺀 부위는 혀로 건드리거나 빨지 마시고 3일 정도는 그 부위의 심한 칫솔질은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입안의 다른 부위는 칫솔질을 하셔야 합니다.
   
7. 치아를 뺀 다음날까지 피가 조금씩 나올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십시오. 하지만 너무 피가 많이 나거나 심한 통증, 고열 등이 있으면 즉시 치과에 연락하시고 의사의 지시를 따르십시오.
   
8. 이를 뺀 다음날에는 꼭 내원하여 상처부위를 확인하고 소독을 받아야 합니다.
 

1.

출혈
 
피가 납니다. 피가 침에 섞여 나오는 것은 별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피가 금방 가득히 고이는 현상이 지속되고, 어지럽고, 눈앞이 흐려지고, 현기증이 나는 증상이 생기면 빨리 치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통증
  아래 사랑니를 뺀 경우에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통증을 느낍니다. 그 통증은 마취가 풀리는 시기(수술후 1-3시간후)에 특히 심한 편이니, 수술당일의 통증은 정상적인 것으로 생각하셔도 됩니다. 일주일정도가 지나도 어느정도의 통증은 남을 수 있습니다. 이런 통증은 대부분 서서히(2-3주) 감소하면서 사라지게 됩니다.
 
3. 부종
  사랑니를 뺀 후에는 뽑은 부위의 잇몸과 뺨이 붓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부을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수술 48시간 후에 가장 많이 붓게 됩니다. 이런 것은 정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그 시기 이후에도 더욱 많이 부으면서 통증이 커진다면, 병원에 연락하시고 의사와 상의하십시오.